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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내 타이어 공기압 관리현황
자동차 정비 불량 항목 중 타이어 정비 불량률이 증가하고
있으며, 주로 공기압의 문제가 심각한 상태임
▶ 타이어 불량률 중 공기압 관리가 가장 취약한 것으로 조사
- 전체 점검 타이어 중 28.3% 정비가 불량한 상태로 사용
중이며 그 중 62%가 공기압 문제가 있는 상태로 사용중임
▶ 타이어공업현회 설문조사결과(‘09년), 전체 차량의
44.2%가 저공기압 상태로 운전중이며 타이어문제 발생
경험자 중 펑크(61%), 파열(18%)등의 치명적 사고를
경험한 비율이 79%로 공기압과 타이어 안전사고의
연관성이 높음을 나타냄
직정공기압인식 유무 설문조사 결과(’10년)
항 목 | 안다/한다 | 모른다/안한다 |
본인 차량의 적정공기압 | 55% | 45% |
본인차량의 타이어공기압을 주기적으로 점검 | 30% | 70% |
공기압 적정 기기로 점검 | 45% | 55% |
타이어 적정공기압 준 수시 에너지 절감 기대 효과
유종 | 차량 | 평균연비 | 연료손실 | 연료절감량 | TOE | tCO2 | 절감금액 |
| (천대) | (km/l) | (km/l) | (kl/년) | (toe/년) | (tCO2/년) | (억원/년) |
휘발유 | 891 | 13.3 | 13.17 | 9,227 | 6,828 | 19,602 | 179.5 |
경유 | 648 | 14.3 | 14.16 | 6,241 | 5,274 | 16,185 | 109.7 |
LPG | 244 | 9.77 | 9.67 | 3,440 | 2,191 | 5,727 | 37.2 |
총계 | 1,783 |
|
| 18,907 | 14,293 | 35,787 | 326.4 |
주 1) 적정공기압 미 유지 차량 : 10.12월 기준 전체 등록차량의 10%
주 2) 연료손실 (1 %) : 타이어 적정공기압 10% 손실 시 1% 연비 감소
-) 관련근거 : 승용차 연료절약 기법 개발 보고서, 산업자원부, 2004.7
주 3) 연료절감량 : 차량 연평균 주행거리 (15,365km/l) 기준
-) 관련근거 : 자동차 주행거리 실태조사, 교통안전공단, 2009
주 4) 절감금액 산출
- 대한석유협회 2011년 08월 평균 휘발유 1,945.16원/L, 경유 1,757.89원/L, LPG 1081.52원/L
타이어 적정공기압 준수시 에너지 절감 기대 효과
▶ 타이어 공기압은 시간에 따라 자연적으로 일정량이 누설되며 일반적으로 정상 사용조건에서 월간 1psi 누설 [관련근거 : 북미안전관련 tiresafty.com]
▶ 계절간 온도차이에 따라 외부 온도 10°C 변화시 약 3psi의 압력차 발생
* 주행 직후 측정시 타이어압력은 내부온도가 상승하여 공기압도 약 4psi 상승 [관련근거: 북미안전관련 tiresafty.com]
▶ 타이어를 육안으로 확인하는 것으로 공기압 누설을 확인 할 수 없음
즉, 최소한 월 1회 정기적인 타이어
공기압 측정 및 재주입이 필요